“뜨거운 여름, 신나게 떠나는 월드뮤직 여행” 

신명나는 국악 퍼포먼스로 보여주는 쾌감 본능 

2022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선정작 

고양문화재단(대표이사 정재왈)은 국내외 여러 지역의 여행을 통해 얻은 다양한 감성을 우리 음악에 담아 창작한 <원초적음악집단 이드와 함께하는 Bon Voyage!> 공연을 오는 7월 23일과 24일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에서 선보인다. 

□ 원초적음악집단 이드 ‘이드’의 의미는 본능, 쾌감 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쾌감 원리를 뜻하며 이러한 쾌감 본능을 국악 퍼포먼스로 해소시키고자 창단되었다.오영빈, 정승렬, 김진규, 도경한, 남기문 등 5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전통음악의 어법(호흡, 장단, 시김새)을 기반으로 서양의 리듬과 선법을 결합, 동시대인들의 공감대를 확장하고 음악적 쾌감이라는 본능을 이끌어내기 위한 공연 활동을 하고 있다. 2016년 서울시에서 주최한 국악활성화 신진국악인 발굴사업 ‘청춘열전 출사표’ 경연대회 최우수상을 거머쥐며 공식적인 데뷔를 하였으며 2017년 국악방송에서 주최한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탄탄한 음악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 원초적음악집단:  이드 ‘이드’의 의미는 본능, 쾌감 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쾌감 원리를 뜻하며 이러한 쾌감 본능을 국악 퍼포먼스로 해소시키고자 창단되었다.  한국전통음악의 어법(호흡, 장단, 시김새)을 기반으로 서양의 리듬과 선법을 결합, 동시대인들의 공감대를 확장하고 음악적 쾌감이라는 본능을 이끌어내기 위한 공연 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창작 국악 그룹 ‘원초적음악집단 이드’는 피리와 지휘, 타악 등을 전공한 5명의 젊은 연주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능, 쾌감 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쾌감원리를 뜻하는 ‘이드’라는 단어를 사용, 이러한 쾌감 본능을 국악 퍼포먼스로 해소시키고자 창단된 팀이다. 

한국전통음악의 어법인 호흡, 장단, 시김새를 기반으로 서양의 리듬과 선법을 결합, 동시대인들의 공감대를 확장하고 음악적 쾌감이라는 본능을 이끌어내기 위한 공연을 추구한다. 

2016년 서울시에서 주최한 국악활성화 신진국악인 발굴사업 ‘청춘열전 출사표’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면서 공식적인 데뷔를 하였으며, 국악방송 주최 2017년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금상을 거머쥐며 활발한 음악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Bon Voyage!”는 여행을 떠나는 사람에게 하는 프랑스어 인사말로, 이드와 함께 떠나는 상상 여행을 떠나는 관객들에게 전하는 말이다. 

창작 작업을 위해 연주자들은 한국의 남해안, 동해안을 일주하고 러시아를 횡단, 홋카이도까지 가서 현지 아티스트 및 지역민들과 교류하였으며, 각 지역의 민속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양식을 해석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감성을 담아 이번 공연에서 연주되는 곡들을 완성시켰다. 

한국 전통음악의 표현 방법과 틀을 확장하고자 했으며 2021년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작과 서울남산국악당의 <남산, WE:路>공모에 선정되었다. 

악기 구성은 피리, 태평소, 생황, 대피리와 장구, 베이스, 키보드, 기타, 드럼의 밴드 셋으로 이루어져 다양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보여줄 예정이며 공연 프로그램은 <페스타>, <월산>, <아, 산염불>, <염불 아라리>, <만자모>, <청천>, <나나니>, <오일 킹> 등으로 구성된다. 

곡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이국적이며 독특한 감성을 담은 신명나는 곡들로 약 60분간 무대를 꽉 채우게 된다. 

고양문화재단 관계자는 “연주자들과 함께 음악으로 해외여행을 할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며 “여름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시원한 공연장에서 온 가족이 신명나게 즐길 수 있는 공연으로 추천한다.”고 말했다. 

<원초적음악집단 이드와 함께하는 Bon Voyage!> 공연은 2022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민간예술단체 우수공연 프로그램 선정작으로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고 고양문화재단과 원초적음악집단 이드가 주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여 사업비 일부를 문예진흥기금으로 지원받아 진행한다. 

티켓은 전석 25,000원이며, 24세 이하 청소년 할인, 예술인패스 소지자 할인 등 최대 30%의 할인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7.23.(토) - 24.(일) / 토 17:00, 일 15:00- 장소 :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 입장료 : 전석 25,000원- 주최 :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 주관 : 고양문화재단, 원초적음악집단 이드-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입장연령 : 초등학생 이상
7.23.(토) - 24.(일) / 토 17:00, 일 15:00- 장소 :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 입장료 : 전석 25,000원- 주최 :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 주관 : 고양문화재단, 원초적음악집단 이드-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입장연령 : 초등학생 이상

□ 예매 및 문의 : 고양문화재단 www.artgy.or.kr / 1577-7766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