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으로 작년比 적자폭 14% 감소

쌍용차는 올해 1·4분기에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2.9% 감소한 1만8619대·매출 5358억원·영업손실 847억원·순손실 86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시사경제신문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1분기 영업손실 847억원을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14% 가량 손실 규모를 줄였다.

쌍용차는 올해 1·4분기에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2.9% 감소한 1만8619대·매출 5358억원·영업손실 847억원·순손실 86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쌍용차는 부품 협력업체의 납품 중단 등으로 생산 차질 여파로 판매가 감소했지만, 작년 말 출시된 더 뉴 렉스턴 효과 등 제품 믹스 변화와 비용 절감 등의 자구 노력으로 손실 규모가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출은 올해 들어 완연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휴업 등 생산 차질 영향으로 확보된 수출 오더를 다 소화하지 못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했다.

당기 순손실은 지난해 동기 1935억원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한 863억원을 기록했다.

쌍용차는 생산 차질 방지를 위해 협력업체와의 협력은 물론, 부품 수급과 공급망 관리에 전사적인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에 이어 이달 초에는 티볼리 스페셜 모델을 선보이는 등 신모델 출시를 통해 판매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더 뉴 렉스턴 스포츠와 칸이 시장에서 기대 이상의 큰 호응을 얻고 있고, 수출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라인을 정상 가동해 적체 물량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2019년 말부터 강도 높은 선제적 자구노력을 시행하고 있으며, 복리후생 중단 및 임금 20% 삭감 등을 통해 매년 1200억원 규모의 인건비성 비용을 절감해 오고 있다.

지난달 15일 법정관리 졸업 10년 만에 다시 기업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쌍용차는 '회생계획인가 전 인수·합병(M&A)'을 통해 회생절차를 조기 종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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